1. 필요한 서류들
여권: 여권만료일을 미리 확인하세요. 여권 만료일전 1년이내의 시점에서 연장할 수 있습니다.
비자:
입학허가서:
국제운전면허증/한국운전면허증:
한국에서 발행한 국제운전면허는 Driver’s License 가 아닌 Permit 입니다. 정식 ID 구실을 할수없는 운전허가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국제운전면허는 대한민국 운전면허증과 꼭 같이 들고다니셔야 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보험기록: 이곳에서 차를 구입하실 계획이고 한국에서 운전경력이 있으시면 보험기록을 가져오세요. 이곳 자동차 보험을 살 때 유용합니다.
예방접종표: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렸을때 결핵예방접종 (BCG) 한 것으로 인해 아직도 결핵검사 (PPD 또는 turberculin)를 하면 양성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문에 학교 병원에서 엑스레이를 찍고 약을 받아서 먹어야하는 등의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하는데요, 출국전에 이에 관한 증명서 및 각종 예방접종표를 받아 가져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2. 숙소 정하기
숙소를 정하기전에 우선 자신이 어느 캠퍼스에서 주로 수업을 듣는지를 정확히 알아두어야합니다. 메인 캠퍼스인 스토어스 (Storrs)에 학과들이 모여있지만 간혹 하트포드 (Hartford) 캠퍼스에서 주로 수업이 있는 학과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기숙사를 신청하시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특히 새로 지은 기숙사 (Hilltop)는 깨끗하고 시설이 잘 되어있습니다. 캠퍼스 내 기숙사에 관해서는 학교 웹사이트 기숙사 안내페이지에 들어가면 신청서및 각종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가족이 함께 오시거나 기숙사를 원하지 않는 경우는 학교근처 아파트를 알아보셔야합니다. 렌트비용은 방 두개 짜리 아파트가 대략 한 달에 $1500정도입니다. 집을 보지도 않고 구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미리 계약해두지 않으면 제 때에 입주하기 힘들 수도 있으므로 웹사이트를 통해 아파트 사양을 알아보시고 이곳 현지인의 도움으로 미리 계약하고 오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숙소를 미리 정하고 나면 급하지 않은 짐은 배로 부칠 수 있으니 가져갈 짐을 줄일 수도 있지요. 학교 근처에서 많이들 이용하는 아파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New England Realty Management Group Apartments
Norweigian Wood Apartments
Colonial Town House Apartments: (860) 423-3328, 145 Foster Dr. Willimantic, CT 06226
Deer Park Apartments: (860) 429 – 9073 87 Ruby Rd. Willington, CT 06279
Walden Apartments: (860) 429 – 4451, 70 Pinney Hill Rd Apt 90, Willington, CT 06279
Woodhaven Park Apartments: (860) 429 – 1500, Woodhaven Park Apts, Willington, CT 06279
Cidar Ridge & Carriage House Apartments: (860) 429 – 3918, 43 Burt Latham Rd, Willington, CT 06279
별도의 웹사이트가 없는 아파트에 관한 자세한 사항이나 위에 나와있지 않은 다른 아파트들에 관해서는 Rent.com같은 아파트검색 웹사이트를 찾아보시면 대략의 사양들이 나와있습니다.
3. 자녀 학교
Storrs, Mansfield Center 등을 묶어 Mansfield지역이라고 부릅니다. 이지역에는 세 개의 초등학교 (Goodwin, Annie Vinton, Southeast School)와 Mansfield Middle School, 그리고 E. O. Smith Highschool이 있습니다. 맨스필드지역 초·중·고등학교에 관해서는 Mansfield Board of Education웹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을 위한 데이케어 기관으로는 UConn Child Lab, Storrs Community Nursery School, Mansfield Discovery Depot, Community Children’s Center등이 있으며, 맨스필드 타운 웹사이트 Early Care Provider편을 보시면 .pdf포맷으로 자세한 리스트와 관련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4. 의류, 침구류
사계절이 뚜렷한 이곳 날씨는 한국과 비슷합니다. 단지 겨울이 좀 더 춥고 길지요. 나무가 많아서인지 여름은 한국보다 약간 시원하게 느껴집니다. 옷가지와 침구류는 한국에서 쓰시던 것 그대로 가져오시면 되고 이곳에서 구입하셔도 됩니다. 간혹 솜이불을 가져오시는데 세탁기에 빨거나 햇빛에 말리기가 불편합니다. 어떤 아파트에선 미관상의 이유로 빨래를 밖에 널지 못하게 하기도 하고 기숙사에서는 더더욱 내다 널 곳이 없구요.
5. 음식, 생필품, 가전제품, 가구류
금방 먹을 수 있는 음식, 금방 써야하는 칫솔, 치약, 비누, 수건, 휴지등 간단한 물품들은 조금씩만 챙겨오시면 편합니다. 근처의 가게에 가서 바로 구입할 수 있지만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서요.
한국음식은 차로 30분정도 떨어진 거리에 있는 한국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쌀, 보리, 콩등 각종 곡류, 고추장, 된장, 간장등 장류, 야채, 말린 나물, 과자, 라면, 전기밥솥, 그릇, 수저 등 왠만한 것은 모두 구할 수 있습니다. 한국음식점 또한 학교에서 차로 30~40분 거리에 있습니다.
간혹 한국에서 쓰시던 가전제품을 가져오시는데 전압이 맞지않아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압을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인지, 변압기가 필요한지 확인하고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기숙사에 들어갈 경우 침대, 책장, 책상, 서랍장등 기본 가구가 구비되어 있고 기숙사에 따라서는 냉장고와 세탁기까지 있으므로 개인용품만 구입하면 되지만 아파트에 입주할 경우는 가구를 구하셔야합니다. 대부분의 아파트에 냉장고, 오븐, 스토브가 구비되어 있고 세탁은 공동세탁장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 외 필요한 가구들 (침대, 책상, 의자, 책장, 옷장, 전자레인지 등)및 그릇, 컵, 접시 등의 식기들은 개인의 필요에 따라 직접 구하게 되는데 현지인에게 미리 연락을 하시면 이곳을 떠나는 사람들의 물건을 미리 받아두기도 해서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학교에서 차로 15~20분 거리에 위치한 월마트나 빅와이 등의 상점 웹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대략의 이 근처 물건값들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6. 환전
여행자 수표
7. 기타
자신의 건강 상황에 따라 미리 검진받거나 약을 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약을 조금 챙겨오시는 것도 좋구요.
미국의 의료보험은 치과 치료를 포함하지 않거나 여전히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 치과 의사들의 솜씨는 미국에서도 유명할 정도이므로 출국 준비 과정의 하나로 치과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국은 안경값이 한국보다 훨씬 비싸므로 안경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시력검사 및 안경구입을 미리 하시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1 ping
유콘 스토어스 한인교회 » 생활의 지혜: 집찾기
2008년 8월 18일 at 11:15 오전 (UTC -4) Link to this comment
[…] 자동차를 산다고 전제하면 몇몇 동네가 추천가능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UConn 정착정보: 떠나기 전 체크리스트를 미리 참조하시고 오셔서 이곳 도우미에게 들으셔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