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8월 16 2008

생활의 지혜: 에푸 투로 운전면허 신청하기

이곳에서 살아가는 동안 생길수있는 문제들에 대해 두서없이 이야기하고 정보를 공유하고자 함다. 빠진거 처음 오시는 분들 위주로 쓰려고 함다. 오늘의 주제는 유학생 가족비자로 (F-2) 운전면허 신청하기임다. 본인이 가물가물한 기억에 의존해서 지난주에 사전준비없이 시도한 바, 갈때마다 빼먹은게 하나씩 나와서 DMV 를 제집 드나들듯이 왕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올림다. 이거 보시고 가시는 분들 그런일 없길 바라면서…

1. 구비서류
1) 신청서: Department of Motor Vehicle (“DMV”) 에 가면 운전면허 신청서가 비치되어 있슴다.
2) 본인 여권: 비자가 달려 있는 본인 여권을 들고 갑니다 (신분변경시 Notice of Receipt from USCIS).
3) 본인 I-20: 배우자등 F-1 status 인 가족의 I-20 에 딸려있는 I-20 를 여권 비자 페이지에 끼워서 내세요.
4) 추가 ID: 한국에서 첨 오시면 이게 걸림돌이 될겁니다. 비 운전면허 ID 를 운전면허 따기위해 미리 만들어야하는 경우임다. 타주 면허를 바꾸는거면 필요없슴다.
5) 우편메일: 면허신청자 앞으로 보내진 우편을 들고가셔야 함다. 스티커로 붙여진 주소는 말짱 황이니 주변에 부탁해서 편지한장 보내달라고 하세요.
6) F-1 체류자 여권
7) F-1 체류자 I-20
8) F-1 체류자 Proof of Enrollment: 90 일 이내 증명으로, 현재 재학중이라는 걸 증명해야 함다. 윌버 크로스가심 발급해줍니다. 지금같은 여름방학중에는 “No Unit” 으로 찍혀 나오는게 말썽임다 (써머 수강중이 아닌 이상). 윌버 크로스에서 서류 받을때 밑에 “Note: Mr/Mrs. XXX is a continuing student at the University of Connecticut. Summer registration is not necessary to maintain a full time status at the University of Connecticut.” 이라고 꼭 써달라고 하세요.

2. 그외
1) 돈: 캐쉬 받습니다. 꼭 영수증 챙기셔야 함다.
2) F-1 체류자 가족: 최소한 처음에 면허셤 신청하러 가실때나 타주면허 바꾸러 가실때 동행해야 함다. 그러니까 일단 갔다올때 까진 덤비지 마세요. Enfield 나 New Britain 까지 꽤 먼길이라서 싸우고 같은차 타고가면 아주 불편함다.
3) 시험보기: 모든 서류가 증명이 되면 시험을 봅니다. 필기후 실기 보게됩니다. 필기는 한글버젼도 있슴다. 실기는 왕초보같이 덜덜 떨며 고개 팍팍 돌리며 운전해야 안 떨어짐다. 명심하시길.

3. DMV 가기
DMV 는 코네티컷주 곳곳에 있는데 운전면허 신청은 “Full Service” branch 에 가야 함다. 정말 머리만 짤라주는 이발소가서 안마해달라고 하면 혼납니다. 개인적으론 목사님께서 개척하신 Enfield branch 추천함다.

길고 긴 줄서기를 피하려면 아침 일찍 가시는 도리밖에 없슴다. 위치및 안내는 정착하기 섹션에 가시면 찿을수 있슴다.다.

각각 다른 branch 마다 틀린 업무요식이 좀 있어서 같은 케이스를 안해주거나 시험에 좀더 까다로운 곳들이 있슴다. 두번 걸음 하지마시고 멀더라도 잘 해주는 곳으로 먼저 가시길.

이민 서류문제로 실랑이가 생기면 DMV 는 그 고유권한 (예: 면허발급) 안에서는 USCIS 의 결정에 따를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민법상 합법적인 체류자 일지라도 DMV 고유의 업무관할안에 있는 문제라면 (e.g., personal identification) 행정편의를 위한 제한적인 거절이나 유보가 가능함다. DMV 직원들의 이민법 상식은 당근 우리보다 열악하므로 설교하려 해봐야 소용없습니다. 그냥 무슨 서류가 추가로 필요한지 물어보시고, 당장 만들수가 없는 서류라면 기다리시던지 아님 다른 branch 에 가보시는 수 밖에 없슴다.

분기탱천 행정소송을 (e.g., Mandamus) 고려 하신다면 저 변호사된 후에 문의하세요. Initial Consultation 은 무료입니다 (up to one hour).

그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