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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21 2011

사순절 이야기 (38) – 고통

내 얘기를 할까, 남 얘기를 할까, 외계인 얘기를 할까 등등 고민하다가 사순절이니 고통에 관한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한국의 정치역사에 있어서 매 정권마다 한번씩 언급되는 단어가 있습니다. ‘고통분담’. 때로는 국민에게 나라의 고통을 분담해달라고 설득하기도 하고, 때로는 서민의 고통을 정부나 혹은 다른 이익집단이 분담하겠다고 나섭니다. 그렇다고 고통이 씻은듯 나아지는 것은 아니지만, 자꾸 분담하자고 하는걸보니 고통이라는 것이 나누면 반이 된다는 말은 맞는가봅니다.

살다보면 좋은 사람, 나쁜 사람, 얍삽한 사람, 순진한 사람, 특이한 사람, 별의별 사람들을 다 만나곤하지요. 특히 저는 사람, 관계, 감정을 전공하다보니, 직업병처럼 사람들의 세포하나하나 움직임까지 느껴질때가 많습니다. 만남이란것이 때로는 그냥 내 일상의 한부분으로 스쳐가기도 하지만, 때로는 깊고 신뢰로운 관계로, 때로는 아픈 손가락처럼 남기도 합니다. 특히 인간 관계에 있어서 배신이란 상상할수 없을 정도의 고통입니다.

고통은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물리적 손상에 의한 신경학적 의미의 감각적 고통도 있지만, 대개는 실제적 피해 등으로 인한 폭넓은 감정적 불쾌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재미난 고통의 의미 중 하나는 ‘고통은 우리로 하여금 잠재적인 위험 상황으로부터 피할 수 있도록 하며, 손상된 신체부위가 회복될 때까지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회피할 수 있기 한다.’ 즉, 때로 고통이 더 큰 위험 상황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주는 신경학적 심리학적 방어 메커니즘을 형성해주기도 한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는 그의 짧은 인생동안 여러번의 배신을 당하게 되지요. 특히 그의 처형은 유다의 배신, 유대인들의 배신때문이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뭐 단지 배신행위때문이었겠습니까마는, 어쨌든 예수는실정법상 반역죄, 뭐 쉽게 말하자면 국가보안법 위반, 국가 전복을 꾀하고 민중을 선동하는 반국가 수괴였을겝니다. 당연히 반역죄는처형으로 다스려졌겠지요. 단지 그가 사랑했던 그리고 믿었던 사람의 배신이 그에겐 어떤 고통이었을까. 그는 왜 분노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그가 십자가에 매달리고 돌을 맞으며 느끼는 고통은 어떠했을까. 뜨악입니다.

하지만, 그가 주는 최고의 감동은 바로 마지막 그의 말씀에 있습니다. “내가 세상에 온 까닭은 저들에게 고통을 주기 위함이 아니고 내 기쁨이 저들안에 가득하기 위함이다.” 그의 일관적이고 열정적인 사랑에 어찌 감동받지 않을수 있겠습니까.

이제 부활절이 몇일 남지 않았네요. 듣기만해도 이맛살이 찌푸려지는 고통이나 수난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이제 기쁨과 소생의 의미(Lent)로 바꿔보심이 어떠하실런지요. 믿건 믿지 않건, 고통이건 아니건간에 그의 말씀에는 가슴에 남는 열정과 아름다움이 있으니까요.

5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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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yourorange

    고통이 잠재적인 위협으로부터 우리를 방어해 준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통스러운 일은 항상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고, 고통에 대한 면역력은 강화되지 않는 것 같네요. 고통에 무감각해질 수 없는 우리가 기쁨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생각해보게 하는 좋은 글 감사합니다^^

  2. 장호준

    그녀석 혹시 어디서 ‘교주’ 같은 것 하고 있지 않을까 싶네요 ㅎㅎ

  3. 기현애비

    역시 기현애미다운 글이네요.
    우리 조직(?)에 있어 ‘배신’이란 상상도 못할 큰 고통이니까요 ㅋㅋ

    문제는,
    망각의 동물인 인간에 있어서는
    고통또한 망각의 쳇바퀴에선 한 마디에 불과한지라, 그 어떤
    통증클리닉도 치료할 수 없는 만성질환으로 치부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는…
    국민을 배신하는 행위조차 그것이
    배신의 크나큰 고통이라고 느껴지지 못할지경까지 끌고가서는
    매번 새로운 고통으로 업글시켜주시는 친절함(?)까지.

    예수님의, 배신의 고통이 복수가 아닌 사랑으로 승화시키는 그 말씀이야말로 아마도 인간과의 차이를 역설하는 부분이 아닌가 싶을만큼,
    받아들이고 따르기는 힘들지 않나 반성된다는…

    목사님의 “그녀석”분도 혹시 승천하시지 않았는지, 페이스북이라도 검색해 보시라는 ㅋ

  4. 기현애미의 프로필 사진
    기현애미

    흐흡, 어쩌나…친구분의 살신성인 실험. 폭력은 자신의 힘을 과시하는 수단의 일부인데 네 힘은 나에게는 아무것도 아니다하며 거기에 불을 지르셨나봅니다. 그저 아플때는 아프다고 호들갑을 떨어야하나봅니다.

  5. 장호준

    고통이라…

    제가 예전에 알았던 어떤 녀석이 하나 있었습니다.
    그 녀석의 이론에 따르면 고통은 당하는 사람이 고통스러워 할 수록 주는 사람에게 쾌감을 준다는 것이었습니다.
    무슨 말이었는가하면 간단히 말해서… 잡혀가서 맞을 때, 아프다고, 죽겠다고 비명을 질러대면, 때리는 놈들이 쾌감을 느껴서 더 때린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잡혀가서 얻어 맞을 때는 죽겠다고 비명 지르지 말고 초연하게 있으라는 입니다. 그러면 덜 맞는다고…

    잡혀갔죠. 뭐 그 땐 다 잡혀 갔습니다. 그리고 맞았죠. 뭐 그 땐 다 맞았습니다.

    그런데 작정하고 때리는 것이 아닌 다음에야 뭐 그냥 마구 때립니다. 때리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팹니다. 장작 패듯이… 뭐 저같은 조무래기들이야 그저 실컷 패서 내 쫓아 버리거죠. 그러니 고문의 수준이 아니죠. 그냥 패는 수준인 거죠.

    철창에 옴짝 달싹 못하게 집어 넣어놓고 침상대 하나들고 들어와서 주먹이고 발이고 할 것없이 마구 광란의 춤을 추어 댑니다. 혹시 이것이 “막춤”의 시발이 아니었을까 사려 됩니다.
    여하튼 그렇게 마구 휘둘러 대면 바닥에 앉아있던 잡혀온 중생들은 이로 몰리고 저리 몰리면서 어떻게 하면 덜 맞을까 하고 바닥을 기게 됩니다.
    그런데 이 녀석!

    짜잔, 자신의 이론을 입증하기위한 “살신성인”…
    광란의 춤 판이 벌어지고, 모두들 가능한 구석으로 구석으로 머리 움켜쥐고 엉덩이만을 망나니 쪽으로 돌리고 처밖고 있는 그 아수라장에서 혼자만 한 가운데 가부좌를 하고 딱 앉아 있었더랍니다. 저는 그 방에 없어서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그 녀석의 생김과 하는 짓으로 미루어 마치 사명대사 같은 모습이었을 것입니다.

    비명을 지르면 더 맞는다.
    초연하게 대처하면 내가 뿜어내는 초연성 기운에 때리는 놈들도 기가 질려 더 때리지 못하게 된다.
    그런데,

    “어? 이 새끼봐, 넌 뭐야?”
    결국 그 녀석만 죽도록 맞았답니다. 덕분에 같이 잡혀온 다른 녀석들은 덜 맞았다고.

    나중에 그 녀석 하는 말이,
    “내가 씩 웃어줬으면, 그 새끼들이 그렇게 때리지 못했을 텐데… 다음엔 웃어 봐야겠어”

    나중에 군대 제대하고 호주인가 뉴질랜드인가 이민을 갔다는 소식은 들었는데 … 자기 이론을 증명해야 할 기회가 없었기를 바랄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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